• 2023. 6. 26.

    by. 유익한 아침 정보

    올해 김정대 작가 개인전은 '일상'에서 많은 이들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을 시각적 감상의 대상으로 표현했습니다. 

     

    김정대 개인전 강남 리나갤러리 전시회 기본 전시 정보
    <김정대 개인전 전시회 전시 정보>

     

    김정대 개인전 전시 정보

     

    전시 장소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142길 43 리나 갤러리입니다. 전시 기간은 2023년 6월 20일 화요일부터 2023년 7월 29일 토요일까지입니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입니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합니다. 일요일은 휴관일입니다.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김정대 누구인가?

    "하늘에서 비가 내려와요." 방송에 나온 우비소녀의 모습을 현실 세계 속 희로애락을 어린 나이의 시각으로 바라본 관점으로 많은 공감을 얻은 캐릭터입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우비를 쓴 소녀와 소년의 모습을 한 김정대 작가의 조각은 일상에 느끼게 되는 여러 가지 감정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못하는 인간 군상의 슬픈 단면을 비유하는 듯하게 우리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얼핏 보면 특유 표정과 밝은 색상의 우비 그리고 삼선 슬리퍼로 웃긴 캐릭터라고 예상하고 가볍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작가의 의도를 들여다보면 정반대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김정대 작가는 "비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겉을 감싸고 있는 우비는 일종의 보호 기대로서의 상징성을 가진다. 직접적 감정의 표출에 익숙하지 못한 수많은 사람들이, 마치 우비를 입고 비를 피하는 것처럼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내면에서 만들어진 감정과는 상반된 얼굴을 짓는다"라고 캐릭터 설명을 했습니다. 

    밝은 색감과 절제되어 있는 동작으로 완성된 그의 작업은 과감한 몸짓에 의해 만들어지는 역동성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자칫 가벼워 보일 수 있는 몸짓을 피하기 위한 작가의 의도가 잘 묻어난 것입니다. 

     

    김정대 작가 인터뷰 중 일부입니다.

     

    내면과 상반된 표정을 짓고 있는 일상의 우리를 거울에 투영하듯 좀 더 조용히 들여다보자는 의도가 있습니다. 당신의 내면에 자리 잡고 있는 그 감정은 거울 앞에 서 있는 당신의 얼굴에 얼마나 솔직하게 나타나고 있는가?

     

    전시 소개 및 관람 포인트

    리나갤러리는 2023년 두 번째 개인전으로 김정대 작가의 <김정대>展을 개최합니다. 김정대 작가의 2022년 <스마일 가문의 몽상가> 작품을 보면, 노란색 상의를 입은 캐릭터가 '풍선 개' 형상에 올라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대 미술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들의 작가의 '풍선 개'를 본다면, 미국의 현대 미술가 제프 쿤스(Jeff Koons)의 벌룬 독(Balloon Dog)을 떠올릴 것입니다. 이 말은 즉, 현대 미술에서 제프 쿤스라는 이름을 가지는 강력한 아우라로 인해서 그들에게 제프 쿤스의 벌룬 독이 '오리지널리티'라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현대 미술의 표현 수단 중 하나는 변용과 차용입니다. 이러한 변용과 차용은 아우라를 얻기 위한 여러 수단 중 하나입니다. 오리지널리티는 획득한 아우라를 통해 흡수합니다. 다시 말해서 관람자는 어떠한 시각 대상물이 오리지널리티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실제는 그 대상을 만든 사람의 아우라를 추종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혹시 강력한 아우라의 소유자가 누군가의 작품을 차용했다면, 그가 획득한 오리지널리티가 사전적 의미로 오리지널리티와 같은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오리지널리티에 대한 의구심은 믿을 수 있는 대상을 믿느냐, 믿고자 하는 대상을 믿느냐는 질문을 남깁니다.

     

     

    이번 2023년 김정대 展을 통해서 일상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받아들이고 있던 사회적 강제에 대해서 한 번쯤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