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11.

    by. 유익한 아침 정보

     폐는 가슴 안의 양쪽에 있는 원뿔을 반 자른 것과 비슷한 모양의 호흡을 하는 기관입니다. 폐암은 폐에 생기는 암으로 흔히 기관기의 점막 상피에 생깁니다. 마른 기침, 가래,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발생 부위에 따라 상당히 진행되어도 증상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통 호흡기 상태가 좋지 않아지면서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조증상으로 여기지 않고 넘겨 버릴 경우 이러한 상태에서 질환이 계속된다면 전이될 위험성이 매우 큽니다.

    폐암 4기 생존율 높이는 방법 및 생존 사례 기간

     

    : : 폐암 4기 생존율

     

     폐암 4기 생존율은 10%이고, 3기는 30%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폐암 4기까지 발전할 경우 다른 장기로 전이된 상태를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암은 매년 높은 사망률을 가진 암입니다. 폐암 4기 생존율은 답답하게도 아직까지는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점차 상승하고 있습니다. 10년 전 보다 생존율이 높아졌습니다.

     

    : : 폐암 4기 생존 사례

     

     폐암을 진단받은 경험을 공개한 유명인의 사례가 있습니다. 가수이자 여배우인 데이나 리브는 비흡연자임에도 불구하고 2005년에 폐암을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화학 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받았고 2006년에 암이 없는 것으로 선언되었습니다. PD 이자 방송작가인 노먼 레어는 2017년에 폐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는 화학 요법을 받았으며 2018년에는 암이 없는 것으로 선언되었습니다. 현재까지도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11.2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트위터에 최근 업로드한 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배우 에디 팔코는 2002년 폐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녀도 화학 요법과 수술을 받았습니다. 2003년에는 암이 없는 것으로 선언되었습니다. 그녀 또한 2021년 9월에 개봉한 영화가 있고 현재까지 활동 중입니다. 폐암 진단을 받았어도 치료를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 폐암 4기 생존율 높이는 방법

     

     건강한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특히 금연은 폐암 예방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 폐암에 걸리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흡연자와 비흡연자로 나뉘어서 발병되는 것은 아닙니다. 간접 흡엽은 필터 되지 않고 바로 흡입하기에 위험한 것은 같습니다. 그래서 간접 흡연자의 발생률이 높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흡연자와 같은 공간을 사용할 때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실내 공기 중 발암물질 농도가 실외보다 100배나 높았습니다. 공기 중의 발암 물질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몇 년 사이 한국의 대기 오염이 점점 심해지고 있어서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도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요리할 때 발생하는 다양한 유해 물질이 폐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물을 조리할 때 유해 물질이 나오지 않을 만한 조리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레인지 대신 인덕션 같은 화구를 사용하는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기적인 검진으로 미리 파악해서 초기에 진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면 폐암 4기 생존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폐암에 좋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토마토, 브로콜리, 마늘이 있습니다. 토마토는 항암효과에 뛰어나다고 알려진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는 설로라판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염증 완화 및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며 베타카로틴 역시 항산화 작용을 하여 각종 암 예방에 좋습니다. 마늘은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살균작용뿐만 아니라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에 반대로 피해야 하는 안 좋은 음식은 술, 카페인, 포화지방입니다. 술은 간에만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실제로 알코올 자체가 몸속 세포를 손상시키는 암 물질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일시적으로 각성효과가 나타나지만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수면장애를 유발해서 피로감을 증가시켜서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동물성 지방인 포화지방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동맥경화 등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 폐암 4기 생존기간

     

     5년 생존율이 30%입니다. 높지 않은 확률로 인해 환자와 보호자의 심리적, 신체적 부담이 큰 암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폐암은 완치가 되어도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수술을 통한 치료와 방사선 치료 그리고 항암화학요법을 이용한 치료로 관리를 합니다.  그리고 폐는 신체 기관 중 하나로 공기 중의 산소를 얻어 혈액에 공급을 해주고 혈액이 운반한 이산화탄소를 몸 밖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간이나 다른 기관과 다르게 한 번 망가진 폐는 되돌아오는 것은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망가질 정도로 폐포가 터졌다면 이미 폐포가 돌아오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폐암 3기, 4기로 진행한 경우 표준 암 관리와 함께 면역력에 대한 과정을 병행해 주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사와 주변 환경을 쾌적하게 환기시키고 치료를 병행해 고생스럽더라도 완치를 위해 힘주셨으면 좋겠습니다.